우즈베키스탄에서 부동산, 특히 토지와 관련된 투자를 검토할 때 자주 듣는 '25년'과 '49년'이라는 기간. 이것은 우즈베키스탄 의 토지 임대 보류 (임대)의 일반적인 기간입니다. 이 제도는 외국인 투자자와도 관련이 깊습니다. 본 기사에서는 이 기간 한정 권리의 실태, 기간 만료 후의 행방 및 관련 법적 근거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합니다.
우즈베키스탄의 토지 제도: 소유권과 임대
우즈베키스탄의 토지 제도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먼저 잡아야 할 점은 우즈베키스탄의 토지는 기본적으로 국가 소유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구 소련 구성 국가의 많은 사람들에게 공통된 특징입니다.
- 국가 소유 (State Ownership) : 토지의 최종 소유권은 국가에 귀속됩니다.
- 리스홀드(Leasehold) : 개인이나 기업은 국가로부터 토지를 일정 기간 '임차'할 권리(토지이용권)를 취득합니다. 이것이 "리스 홀드"입니다. 이 권리의 기간은 투자 결정에 매우 중요합니다.
- 사유(Private Ownership) : 건물 등의 토지상의 구조물 은 사유가 인정되고 있습니다. 다만, 그 건물이 서 있는 토지 자체는 국가 소유라는 점이 혼동되기 쉽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25년이나 49년이라는 기간의 정체와 기간 만료 후의 조치
리스 홀드권의 기간
투자 프로젝트나 부동산 취득의 문맥에서 제시되는 「25년」 「49년」이라고 하는 기간은, 토지 이용권(리스 홀드)의 계약 기간 을 가리킵니다. 이것은 특히 외국인 투자자가 관여하는 경우에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외국인이 토지를 이용할 권리를 취득하는 주요 방법은이 임대 보류 (임대차)입니다 .
기간 만료 후 어떻게 될까?
리스 홀드 계약 기간이 만료된 후의 운명은 투자자들에게 가장 관심이 많다. 일반적인 견해와 법적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 계약의 갱신(연장) : 리스 홀드 계약은, 법률로 정해진 수속에 따라, 한편 대출자(국가 또는 그 위탁을 받은 기관)가 합의하면, 갱신이 가능합니다 *. 투자자가 계약기간 동안 법령을 준수하고 토지를 적절히 이용한 경우, 갱신각하되는 이유는 비교적 적다고 생각됩니다.
- * 국가로의 반환 : 어떤 이유(예를 들면, 법령 위반, 국가에 의한 공공 목적을 위한 수용 등)로 갱신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는, 토지와 그 위의 건물은 국가에 반환되게 됩니다. 이 경우, 토지 건물 등의 개량물에 대해서는 보통 법적으로 정해진 보상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
중요한 것은 "기간 만료 = 즉, 무료로 몰수"가 아니라는 것 입니다. 갱신의 가능성과 갱신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의 보상의 유무는 투자를 고려할 때 사전에 철저하게 조사하여 계약에서 명확히 해 두어야 할 사항입니다.
법적 근거와 공공기관 정보
우즈베키스탄의 토지법과 투자법은 복잡하며 해석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기본적인 법적 틀을 소개하겠지만, 실제 투자 판단 전에는 반드시 현지 전문가(변호사, 부동산 컨설턴트)의 최신 조언을 부탁할 것을 강력히 권장합니다 .
관련 주요 법률
우즈베키스탄의 토지관계의 기본법은 「토지법전(Land Code)」 입니다. 이 외에 「투자법」 이나 「외국투자법」 등이 외국인의 투자활동이나 토지이용권의 취득조건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공공 기관 URL
신뢰할 수 있는 1차 출처는 우즈베키스탄 정부 관련 부처의 웹사이트입니다. 그러나 많은 정보는 우즈벡어 또는 러시아어 로 제공됩니다. 영어 정보는 제한되어 있습니다.
- 우즈베키스탄 공화국 투자·외국 무역성 (Ministry of Investment, Industry and Trade)
- URL: https://miit.uz/
- 역할 : 외국 투자 촉진, 투자 정책 및 관련 법령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영어 버전의 콘텐츠도 일부 있습니다.
- 우즈베키스탄 공화국 법무부 (Ministry of Justice)
- URL: https://minjust.uz/
- 역할: 법령 데이터베이스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공식 법적 텍스트를 확인하고 싶을 때 참조합니다.
- 국가 토지 자원·지적·지도 위원회 (State Committee on Land Resources, Geodesy, Cartography and State Cadastre)
- URL: 부처 재편에 따라 URL이 변경되었을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으로 'Uzbekistan State Committee Land Cadastre' 등으로 검색하거나 위 부처를 통해 액세스하는 것이 확실합니다.
- 역할: 토지등기, 지적, 토지이용에 관한 직접 관할기관입니다.
법률문장을 찾는 방법과 주의점
- 법령 데이터베이스 : 법무부 웹사이트에 법령 데이터베이스가 있을 수 있지만 언어의 벽이 높습니다.
- 전문가의 조언 : 특정 법률의 조문(예를 들면, 「토지법전 제 XX조」)을 정확하게 참조·번역·해석할 필요가 있는 경우는, 현지의 법률 사무소에 의뢰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 그들은 최신의 개정 내용과 집행 실태에 대해서도 상세합니다.
- 신뢰성 : 개인 블로그 및 투자 고문 사이트 정보뿐만 아니라 공공 기관 정보와 전문가 의견을 반드시 확인하십시오.
외국 투자자로서의 중요한 주의점
- * 투자액 제한 : 외국인(개인·법인)이 부동산(토지 이용권이나 건물)을 취득하려면 15만 달러 이상 *의 투자가 조건이 될 수 있습니다. 이보다 저액의 물건은, 현지 주민만이 구입 대상이 됩니다.
- * 전문가의 활용 필수 : 언어(우즈벡어, 러시아어), 법제도, 문화의 차이로 인해 현지의 신뢰할 수 있는 변호사나 컨설턴트 없이 사업 진출은 매우 위험합니다 *. 계약서의 정사, 실사, 행정기관과의 절충은 모두 전문가에게 의뢰합시다.
- **장기 전망에서의 투자 **: 49년과 같은 장기의 리스 홀드는 실질적으로 '거의 영구'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 **정책 변경 위험 **: 우즈베키스탄은 최근 적극적인 경제 개혁과 문호 개방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정과 정책이 미래에 불변이라는 보장은 없다. 투자 환경의 변화에는 항상 안테나를 붙여 둘 필요가 있습니다.
요약
우즈베키스탄에서 '25년'과 '49년'이라는 기간은 국가 소유의 토지를 임대하는 '리스 홀드권'의 계약 기간을 말한다. 이것은 소유권 자체가 아닙니다 . 기간 만료 후에는 갱신 가능성이 높습니다만 , 그것은 어디까지나 현행의 법령과 계약 조건에 근거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제도 하에서 상세한 법적 실사와 현지 전문가의 조언이 성공의 절대 조건이 됩니다. 매력적인 성장 시장이기 때문에 제도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위험을 적절히 관리한 다음 신중하고 적극적인 투자를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 본 기사는 일반적인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법적 조언을 목적으로 한 것이 아닙니다. 실제 투자 결정은 반드시 현지 전문가의 최신 의견을 참조하십시오.



コメント